미사일 종류 와 특징에 대해 알아봅시다



미사일 종류 와 특징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전쟁이 없는 게 제일 좋겠지만, 사람의 욕심은 끝이 없어서 우리는 전쟁을 대비해야 평화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전쟁에서 미사일은 직접적으로 적진 깊숙한 곳을 타격할 수 있어 중요 자산인데요. 미사일은 군사적으로 무기의 기능을 하는 것뿐만 아니라 인공위성을 띄우는 우주발사체의 기능까지 포함하는 기술이기 때문에 많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위의 그림은 순항미사일 구조입니다.

아래는 미사일 종류 중 탄도 미사일과 순항미사일의 특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순항미사일은 제트엔진을 이용해 날아가는 것인데요. 비행기 날아가는 방식하고 같은 방식으로 날아가는 것입니다.

 


 

순항미사일은 비행기처럼 대기권에서 정해진 경로에 따라 날아갑니다. 관성 항법, GPS 위성 항법 등으로 목표물까지 근접하면 탐색기에 저장된 목표와 대조 후 명중합니다.

 



위의 그림은 탄도 미사일 구조입니다.

미사일 종류 중 탄도 미사일은 제트엔진이 아니라 인공위성 띄우는 우주발사체 로켓엔진을 이용해 날아가는 방식인데요. 탄도 비행을 하며 추진체를 분리하고 우주공간까지 올라간 탄두가 대기권에 재진입해 빠른 속도로 낙하하며 목표물을 타격합니다. 우주에서 떨어지는 방식으로 목표물에 부딪히는 것이라 굉장히 빨라 방어하는 입장에서 대응하기가 어렵다고 합니다.

 

아래는 사거리별 탄도 미사일 종류입니다.

사거리가 300 ~ 1,000km의 미사일은 단거리 미사일이라 하고요. 1,000 ~ 3,000km의 사거리는 준중거리 미사일이라 합니다. 3,000 ~ 5,500km의 사거리는 중거리 미사일이라 합니다. 5,500km 이상의 미사일을 장거리 미사일이라 하는데요. 대륙간탄도미사일이라고 하는 ICBM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탄도 미사일은 연료의 종류에 따라 액체 연료를 사용하기도 하고, 고체 연료를 사용하기도 하는데요. 그 차이점은 아래입니다.

 



고체 연료

구분

액체 연료

간단함

구조

복잡함

액체연료 대비 약함

추진력

고체연료 대비 강함

상대적으로 저렴

제작비

상대적으로 고가

일회용

점화

재사용 가능

군사용 미사일

주 사용 분야

비군사적 우주발사체

 

액체연료는 추진력이 더 좋아 민간 우주발사체에 많이 사용되고요. 고체연료는 연료를 따로 주입해야 하는데 시간이 안 들 수 있게 미리 탑재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적이 우리 동태를 살피더라도 연료 주입 시간 안 들고 바로 쏠 수 있는데요. 이런 이유로 고체연료는 군사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미사일 기술은 로켓 기술과도 직접적으로 이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미사일 기술이 잘 마련되어 있다면 인공위성을 순수 우리 힘만으로, 우리가 쏘고 싶을 때 올릴 수 있습니다. 그래서 군사적, 민간적으로도 굉장히 중요한 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상 미사일 종류와 특징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우리나라 정도면 그래도 나름 선진국이라 할 수 있는데 인공위성 정도는 우리 힘만으로 올릴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그래서 군사용 인공위성도 올리고, 한국 자체 GPS도 구축하면 좋겠습니다. 파이팅!!


댓글 없음: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