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 생존자 건강관리 에 대해 알아봅시다



암 생존자 건강관리 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암을 치료한 후 5년이 지나도 재발과 전이가 없다면 암을 완치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암 치료 5년 후에도 암이 재발과 전이가 되는 분들도 있으므로 관해 라는 말을 사용합니다. 관해는 증상이 완화되거나 사라진 상태를 말합니다. 처음 진단 때보다 암세포가 30% 이상 줄었으면 부분관해, 검사 결과 암이 있다는 증거를 확인하지 못하면 완전관해라고 합니다.하지만 5년 이내, 혹은 5년이 지난 후에도 재발과 전이는 일어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완전관해 판정을 받으신 분들을 편의상 암 생존자라고 말하겠습니다.

 



암 진단 후 5년 초과 생존 암 환자는 55.7%에 달합니다. 많이 좋아진 수치입니다. 암 생존자가 100만 명이 넘었는데요. 이러다 보니 암 생존자에게 필요한 건강관리법이 중요해지기 시작했습니다.

 


 

암 치료 직후에는 항암제의 영향으로 면역기능도 많이 떨어지고, 식욕 저하로 인해 체중감소가 뒤따릅니다. 오랜 투병 생활로 인해 운동능력이 떨어지면서 근력도 약해집니다. 이 때문에 암 치료 이후의 생활은 이전과 많이 달라져야 합니다.

 

이때 암 생존자는 주변 사람들로부터 너무 많은 정보를 접하게 됩니다. 이런 음식이 좋다더라, 어떤 건강기능식품 혹은 어떤 건강기구들을 써봐라 등입니다. 그래서 정말 암 생존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찾아내기는 쉽지 않은데요. 암 치료 후 무엇을 바꾸고 어떻게 해나가야 할지 여기서 간단히 설명하겠습니다.

 

암 생존자가 건강관리를 위해 신경 써야 할 것은 마음 관리, 식습관 관리, 운동 관리 이렇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마음 관리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위의 그래프는 암 환자 항우울제, 항불안제 복용 비율을 보여주는 것인데요. 보시는 것처럼 암 환자 중에서 항우울제와 항불안제 복용 비율이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암에 걸리면 자기 목숨을 걸고 암이라는 병과 전투를 벌이는 것하고 똑같습니다. 실제 군인들이 전투가 끝나고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가 오는 것하고 똑같이 암 생존자들도 그런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같은 것이 오는 것입니다. 그래서 마음 관리가 중요합니다. 마음 관리하는 법은 명상하는 방법이나 병원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위의 그래프는 암 발병 시 우려 사항입니다. 암 환자분들이 걱정하는 사항은 위의 그래프와 같습니다.

 

암 생존자 심리 지원 프로그램은 병원에서 운영하고 있으니 가깝거나 이용하는 병원에서 어떤 심리 지원 프로그램을 진행하는지 알아보시면 되십니다. 서울에 있는 대표적인 4가지 병원은 아래와 같은 암 생존자 심리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서울대 병원: 스트레스 클리닉

서울 아산 병원: 건강 회복 명상 교실

삼성 서울 병원: 웰니스케어 심리 프로그램

중앙대 병원: 미술 심리 프로그램

 

병원에는 이런 심리 프로그램들이 있으니 알아보시고 괜찮은 것 같으면 이용하시기를 바랍니다.

 

이번에는 식습관 관리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식습관은 단백질 챙겨 드시고, 야채를 골고루 드시는 게 좋은데. 소식을 하시는 게 좋습니다. 단백질이라고 해서 빨간 고기 말고, 하얀 고기나 생선, 달걀, 두부 같은 것을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요즘은 아보카도에도 단백질이 많은 게 발견되어 아보카도 역시 추천한다고 합니다.

 



위의 식재료가 암에 좋은 마늘, 베리류, 강황, 녹차, 청경채입니다.

암 환자에게 제일 좋은 식재료는 마늘, 베리류, 강황(생강류), 녹차, 청경채입니다. 5가지 위주로 드시면서 다른 야채도 여러 색깔별로 골고루 드시면 되십니다.

 

암 생존자의 경우 암이 재발하거나 전이되는 것을 막아야 하므로 고혈압이나 당뇨 같은 관리가 필요한 질환으로 인식하시는 게 좋으십니다. 살아생전에는 꾸준히 암관리를 하는 것이라고 생각 하셔야 하십니다.

 

여기서는 운동 관리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조깅의 경우 아래 조건에 맞게 운동하셔야 하십니다.

O 숨은 차지만 옆 사람과 대화할 수 있는 정도의 강도

O 3회 이상 30~ 1시간 정도

O 운동 정도와 강도는 전문의와 상담

 

하지만 조깅을 무턱대고 하면 무릎 같은 관절이 나갈 수 있으니 자기가 조깅을 해도 되는 몸인지 먼저 판단하셔야 하십니다.

 

스트레칭은 아래 조건에 맞춰서 하시면 되십니다.

O 천천히 부드럽게 반등은 주지 않는 것이 중요

O 하루에 3회 이상 한 동작당 5~10회씩 시행

O 유연성 운동 종류는 의료진과 상의

 

근력운동은 아래 조건에 맞춰서 하시면 되십니다.

O 최고 강도의 60% 강도로 운동

O 한 번에 10~15회 반복, 보통 주 3, 최소 6주간 시행

O 림프부종이 있으면 부종을 주의

 

운동치료사의 도움을 받으셔도 되시고요. 이도 저도 잘 모르겠으면 그냥 걷기 먼저 하셔도 좋습니다. 걷기를 할 때는 꼭 1만 보를 채울 필요는 없다고 합니다. 어르신들은 5천 보, 보통 사람들은 6천 보 이상만 걸으셔도 운동 되십니다.

 

이상 암 생존자 건강관리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암이란 병은 정말 힘든 병 같습니다. 돈도 많이 들고 본인도 평생 쉽지 않게 살아야 하니까요. 그래도 이겨내셔서 가족들과 함께 행복하게 사시면 좋겠습니다. 파이팅!!


댓글 없음: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