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수화물 중독 체크 리스트 를 소개하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당뇨나 대사증후군에 걸리는 주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탄수화물 중독입니다. 당뇨나 대사증후군에 걸리면 심장병이나 뇌 질환 걸릴 확률이 일반사람보다 더 높아지고요. 암 걸릴 확률도 더 높아집니다. 이런 이유로 탄수화물을 가능한 한 적게 섭취해야 하는데요. 탄수화물 중독에 걸려서 탄수화물만 찾는 사람들이 있지요. 스스로 탄수화물 중독 체크 리스트를 통해서 내가 탄수화물에 중독된 것이 아닌지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위의 사진은 왼쪽이 혈당지수가 낮은 식품이고, 오른쪽이 혈당지수가 높은 식품입니다. 혈당지수가 낮은 것이 건강한 식품이고, 높은 식품은 그 반대의 식품입니다. 혈당지수란 포도당이 소화되고 혈류로 방출되는 속도를 말합니다. 음식을 섭취했을 때 얼마나 빨리 우리 몸의 혈당을 높이느냐로 점수를 매기는 것인데요. 혈당지수가 낮은 식품은 우리 몸의 혈당을 천천히 올리고, 혈당지수가 높은 식품은 우리 몸의 혈당을 빨리 올리는 식품입니다. 우리 몸의 혈당이 천천히 오르면 잘 대응할 수 있기 때문에 건강에 괜찮은 것입니다. 혈당지수가 낮은 식품은 잡곡, 바나나, 통곡물빵 등이 있고, 혈당지수가 높은 식품은 사탕, 빵, 음료수, 콜라, 도넛 같은 것이 있습니다.
아래는 탄수화물 중독 체크 리스트입니다. 출처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입니다. 자신이 몇 가지에 해당하는지 숫자를 세어보시기를 바랍니다.
O 아침에 밥보다 빵을 주로 먹는다.
O 오후 3~4시쯤이면 집중력이 떨어지고 배고픔을 느낀다.
O 밥을 먹는 게 귀찮게 느껴질 때가 있다.
O 주위에 항상 초콜릿이나 과자 같은 간식이 있다.
O 방금 밥을 먹었는데도 허기가 가시지 않는다.
O 잠들기 전에 야식을 먹지 않으면 잠이 오지 않는다.
O 식이요법을 3일 이상 해본 적이 없다.
O 단 음식은 상상만 해도 먹고 싶어진다.
O 배가 부르고 속이 더부룩해도 자꾸만 먹는다.
O 음식을 방금 먹은 후에도 만족스럽지 않다.
위의 탄수화물 중독 체크 리스트에서 자신에게 해당하는 것이 7개가 넘으면 탄수화물 중독이라고 합니다.
우리가 먹는 탄수화물은 결합하여 있는 단당류의 개수에 따라 단순당, 올리고당, 복합당으로 분류합니다.
단순당은 포도당 그 자체이거나, 포도당 + 과당의 형태입니다. 우리 몸에 빠르게 흡수되어 ‘빠른 당’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이 당이 우리 몸에 너무 빨리 흡수되어 탄수화물 중 제일 안 좋은 종류입니다. 사탕, 탄산음료, 과일주스, 물엿, 케첩, 고추장 등입니다.
올리고당은 단당류가 3~10개 결합하여 있는 형태로 소장에서 소화되지 않아 혈당을 쉽게 올리지 않습니다. 설탕의 대체제로 권장되고 있습니다. 이것은 단순당보다는 우리 몸에 더 좋습니다.
복합당은 수천 개의 포도당이 사슬 모양으로 결합한 것으로 우리 몸에 천천히 흡수되어 ‘느린 당’으로 불립니다. 쌀, 밀, 감자, 고구마 등입니다. 이게 탄수화물 중 제일 우리 건강에 좋은 축에 속하는데요. 모든 복합당이 좋은 것은 아닙니다. 복합당을 가루로 내거나 찧는 조리법으로 인해 복합당의 연결이 끊어지기도 하고, 꼬여 있는 사슬이 풀려 단순당처럼 우리 몸에 빨리 흡수됩니다. 그래서 떡, 국수, 빵 같은 것은 복합당이지만 단순당처럼 우리 몸에 안 좋습니다.
실제로 혈당지수가 높은 식사는 심혈관 질환과 사망률에 영향을 미친다는 논문도 있습니다.
이상 탄수화물 중독 체크 리스트를 소개하는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식습관을 건강하게 바꾸는 것이 처음엔 힘이 들어도, 건강하게 살 수 있고, 기분 좋아지는 길입니다. 그러니 탄수화물 중독이라면 빠져나오도록 노력하시기를 바랍니다. 파이팅!!
댓글 없음: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