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예시 7가지를 살펴봅시다



메타버스 예시 7가지를 살펴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메타버스는 mz세대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돈을 벌 수 있는 새로운 분야로 떠오르고 있는데요. 스타트업의 경우 기존에 사업들은 대기업이 장악하고 있으므로 사업을 잘 진행하기 힘듭니다. 그래서 새로운 사업 분야를 파고들어야 합니다. 메타버스가 바로 새로운 분야라 스타트업이 파고들기 좋은 분야입니다.

 



메타버스 예시 1. 재택근무 시스템

위의 스샷이 국내 한 기업의 재택근무 시스템입니다. 메타버스안에 회사 사무실을 만든 것입니다. 실제로 저 메타버스 안에 자기 자리가 있어서 아침에 컴퓨터로 접속한 후 메타버스 안의 자기 자리에 자기 아바타를 앉힌 다음 업무를 봅니다.

 


 

또 위에 보이시면 사람 얼굴이 보이는데요. 회의실에 같이 아바타를 옮긴 후 저렇게 자기 얼굴을 나오게 한 후 온라인 회의를 할 수 있습니다.

 

저 회사는 현실에서도 사무실이 있는데요. 라운지처럼 만들어서 업무상 어쩔 수 없이 회사 사무실에 나와서 일을 한다 해도 위의 메타버스에 접속해서 일해야 합니다.

 

저것의 장점은 업무 이외의 것을 안 해도 돼서 업무에 더 집중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회사에서 정치질(나쁜 의미)을 안 해도 돼서 그만큼 깔끔하게 업무에 집중할 수 있고 자기 시간도 더 많이 가질 수 있습니다.

 



위의 사진은 부동산 앱에서 실제 집을 온라인으로 볼 수 있게 사진을 전체적으로 찍은 것입니다.

메타버스 예시 2. 부동산

방이나 집 알아보기 위해 계속 돌아다니는 거 힘들지요. 자기가 살 집 알아보기 위해서는 부동산 앱이나 지역 부동산을 이용해 계속 돌아다니면서 봐야 하는데요. 부동산 앱에서 위에 보이시는 것처럼 집 내부나 외부를 실제 보는 것 같이 각도를 조절해 가며 볼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저러면 물론 최종 결정은 직접 가봐야 하겠지만, 그전에 사전 조사 할 때는 손쉽게 온라인으로 할 수 있습니다.

 

게임과 엔터테인먼트 다음으로 메타버스를 많이 이용할 분야가 바로 부동산이라고 합니다.

 



메타버스 예시 3. 학교

위의 스샷은 순천향대학교의 입학식 모습입니다. 코로나 19로 비대면을 해야 해서 순천향대학교에서 위의 스샷처럼 메타버스에서 입학식을 했다고 합니다.

 

MZ세대에게 친근한 서비스를 이용함과 동시에 미래 산업을 위한 경험이 되고 있습니다. 순천향대학교는 지방에 있어서 수도권에 있는 대학교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지리적 약점이 있는데요. 이런 것을 메타버스를 통해 어느 정도 만회하는 것을 노릴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 예시 4. 어학교육

베트남이나 미국에서 한국어를 배우고 싶어 하는데 적당한 서비스를 찾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예를 들어 베트남인 같은 경우는 한국에 어학연수를 많이 오는데요. 그 이유가 베트남 현지에서는 한국어를 제대로 배우기 힘들어서입니다.

 


 

영어야 국제어니까 학원도 많고 선생님도 많습니다. 하지만 한국어의 경우는 아무래도 외국 현지에서 공부하기 쉽지는 않은 면이 있습니다. 그래서 온라인으로 어학교육 메타버스로 접속하게 하여 한국어를 가르치는 서비스가 시행 중입니다.

 

한국인 선생님 입장에서도 학원에서 마스크 끼고 생활해야 하는 것보다는 온라인 교육으로 집에서 마스크 안 쓰고 일하는 것이 더 좋다고 합니다.

 

온라인으로 수업을 진행해서 시간적으로도 자기 자유로운 시간에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것도 장점입니다.

 



위의 그림은 싸이월드의 새로운 미니미(싸이월드 아바타)입니다.

메타버스 예시 5. SNS

SNS의 경우 반드시 사업을 메타버스로 진행해야 합니다. 페이스북의 경우도 회사 이름을 메타로 아예 바꿨습니다. 싸이월드도 재탄생 준비를 하고 있는데요. 역시 메타버스 방향으로 가고 있습니다.

 

싸이월드의 경우 옛날 사진이 엄청 많으니까 그런 화질 떨어지는 옛날 사진들을 고화질로 바꿔주는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고요. 미니미(싸이월드 아바타)3D로 볼 수 있는 작업도 하고 있습니다. PC와 모바일 모두로 이용할 수 있게도 만들고 있습니다

  


 

위의 사진은 간호사가 VR로 의료 실습을 하는 모습입니다.

메타버스 예시 6. 의료

의료 서비스의 경우 책으로야 반복해서 보겠지만, 실습을 반복적으로 하기 힘듭니다. 환자의 건강이 관련된 것이기 때문에 시행착오란 것은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현실과 가능한 똑같은 환경에서 VR을 쓰고 실제처럼 의료 서비스 실습을 할 수 있습니다. 초기 비용은 좀 나가지만 의료인들이 반복해서 실제 같은 실습을 할 수 있어 의료 서비스 향상에 기여 할 수 있습니다.

 

또 메타버스에서 환자를 만나 원격 의료도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메타버스를 이용한 가상병원도 구상 중입니다.

 



위의 도표는 2019년 장애인 고용 비율입니다.

메타버스 예시 7. 장애인 일자리

회사는 직원 수 100명 이상 되면 일정 비율로 장애인을 고용해야 합니다. 그렇게 안 하면 벌금 같은 것을 무는데요. 장애인분들은 비장애인하고 신체적 특성이 달라 건축업같이 실제로 위험할 수 있는 직업은 장애인을 쉽게 고용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메타버스를 이용해 장애인분들과 회사를 연계하면 장애인분들이 재택근무로 회사의 배려 없이도 쉽게 일을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이런 서비스는 그냥 회사와 장애인을 연결해주는 것뿐만 아니라 장애인분이 최적으로 업무를 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만들었습니다. 시각 장애인 모드로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컴퓨터 화면의 글자들이 크게 나와 시각 장애인이 볼 수 있게 한다든지, 청각 장애인 모드로 하면 전화 내용을 자동으로 컴퓨터에 글씨로 나오게 하여 소통을 원활하게 할 수 있게 합니다.

이런 방식으로 장애인분들이 재택근무로 원활하게 직장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회사 입장에서도 벌금을 쓸데없이 안 물고 사회적 기능을 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상 메타버스 예시 7가지를 살펴보는 자리를 가졌습니다. 최첨단 기술을 이용하여 사람 모두가 안전하고 가치 있게 살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파이팅!!!

댓글 없음: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