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기술 활용 사례 4가지를 소개하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요즘은 인공지능이 대세입니다. 어떤 산업도 인공지능에 대해 자유로울 수 없습니다. 산업혁명과 인터넷 혁명 이후 최고의 혁명인데요. 요즘에는 어떤 방식으로 인공지능 기술 활용 사례로 이용되고 있는지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위의 그래프로 코로나19가 보유한 특유의 유전자 3개가 있는지 아는 것입니다.
인공지능 기술 활용 사례 1. 코로나19 진단 키트
코로나19 진단 키트는 코로나19 환자가 국내에 발생한 지 2주 만에 개발했습니다.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많은 기여를 하고, 기축통화 역할을 하며 다른 나라에도 나눠주어 우리나라의 품격이 올라갔었는데요. 이렇게 빨리 코로나19 진단 키트를 만든 데에는 인공지능 기술이 활용되었습니다.
진단 키트 회사는 평소에 모든 병원체, 모든 유전자 데이터를 슈퍼컴퓨터에 보관합니다. 평소에 인공지능은 바이러스 유전자를 열심히 학습한 상태인데요. 그래서 바이러스 특유의 유전체를, 인공지능을 이용해 분리해 낼 수도 있고, 분리해 낸 유전체의 염기서열을 통해 감염원 혹은 특별한 유전자를 찾는 기술을 완성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이런 방식으로 코로나19 특유의 유전자를 찾는 진단 키트를 만든 것입니다.
진단 키트를 만들고 성능검사도 인공지능이 한다고 합니다.
인공지능 기술 활용 사례 2. 공장 자동화
상품 입출고 관리를 할 때 위의 사진처럼 원하는 상품을 원하는 박스에 넣어야 합니다. 이때 인공지능이 목소리로 물건이 어디에 있는지 알려주고, 어디에 넣어야 하는지 알려준다고 합니다. 작업자는 이런 인공지능의 안내를 받으며 그대로 따르기만 하면 되는 공장 자동화 시스템도 있습니다.
위의 그림은 독도 그림인데요. 위에 부분과 물은 사람이 그리고 물에 비친 모습은 인공지능이 그렸다고 합니다.
인공지능 기술 활용 사례 3. 예술
인공지능은 과학 기술뿐만 아니라 예술로도 이용될 수 있습니다. 위의 그림은 화가가 인공지능과 협업해 그린 그림입니다. 물론 아이디어와 명령 같은 것도 다 화가가 하고 인공지능은 명령에 따라 해당 그림 몇 장을 프린팅하고 그중 제일 마음에 드는 것을 화가가 선택해 그림 전체를 완성하지만, 어쨌든 사람과 인공지능의 협업으로 만들어 낸 그림입니다.
요즘 챗GPT로 지브리 풍 그림을 그리는 것이 유행같이 인공지능은 예술로서 사람 마음을 잡을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 기술 활용 사례 4. 의학
위의 그림은 뇌 MRI를 통해 치매를 진단하는 것인데요. 보통 의사가 눈으로 보며 진단하지만, 인공지능도 저런 사진을 통해 치매 진단 같은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치매에 걸린 뇌의 많은 사진을 학습하고 패턴을 인식한 후 사진이 입력되면 거기서 그런 패턴이 있는지 찾는 방식입니다.
단순히 의사의 보조적 역할로써 프로그램이 작동하는 것뿐만 아니라 B2C의 영역에서 일반인이 어플로 자기 MRI 사진 같은 것을 업로드하면 그것을 통해 병 등을 인공지능이 진단 할 수 있습니다.
이상 인공지능 기술 활용 사례 4가지를 소개하는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요즘은 프로그램을 개발하려면 인공지능 기능을 집어넣는 것은 필수처럼 된듯합니다.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서 사람들의 삶이 더 나아지면 좋겠습니다. 파이팅!!
댓글 없음: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