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 낮추는법 6가지를 소개하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뇌는 에너지원으로 포도당을 주로 사용합니다. 뇌는 포도당을 사용하긴 하지만 저장하는 공간이 따로 없으므로 혈액 속 포도당 농도가 떨어지면 당분을 공급하도록 몸에 지시합니다. 이럴 때 당을 안 먹으면 허기지고 심지어 기절하거나 저혈당 쇼크가 오면 죽을 수도 있는 일입니다. 당은 이처럼 우리 몸에서 꼭 필요한 존재지만 요즘은 세상이 좋아져서 당을 너무 많이 섭취하여 문제가 되는 것입니다.
위의 그래프는 가공식품을 통한 국내 당류 섭취량 상황입니다.
당은 단순당과 복합당을 나뉩니다. 단순당은 설탕, 음료수, 과일 같은 것이고요. 복합당은 옥수수, 현미, 채소에 있는 당입니다.
단순당과 복합당은 포도당 형태로 우리 몸에 흡수됩니다. 음료수 같은 데 있는 단순당은 한꺼번에 많이 먹어도 포만감은 오지 않기 때문에 훨씬 더 많이 먹게 되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당을 과다하게 먹으면 인슐린 분비가 늘어나게 됩니다. 그러면 갑자기 급격하게 혈당이 떨어지고 그러면 다시 기분도 언짢고 배고픔도 느껴져서 또다시 단맛을 더 찾게 됩니다. 이렇게 악순환을 가져오게 됩니다.
현재 WHO에서는 가공식품을 통한 당류 섭취량을 10% 이내로 권고하고 있는데요. 하루 50g 정도입니다. 우리나라 평균 당 섭취량은 권고 수준 아래입니다. 하지만 청소년들은 더 높게 나오고 있습니다. 당 낮추는법에서 청소년에게 당 섭취 관련 교육을 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당 낮추는법 1. 아이 때 식습관이 중요합니다.
모유 수유와 이유식을 시작하는 시기부터 만 4세까지 우리의 미각 기능, 식사 습관이 성장 발달하는 아주 중요한 시기입니다. 이 시기에 어떤 음식을 만나고, 어떤 음식을 먹고, 또 얼마만큼 먹고, 어떻게 먹고, 어떤 사람과 같이 먹느냐에 따른 식사 행동은 평생 건강을 좌우하는 식사 습관이 됩니다. 그래서 건강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당 낮추는법 2. 중학생 같은 청소년기에 당 관련 교육을 한번 해야 합니다.
위의 그래프에서 보듯이 다른 연령대는 WHO 권고 기준보다 당 섭취량이 적은데요. 유독 청소년기에만 권고 기준보다 많은 당 섭취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청소년기에 이론 교육이든, 요리 교육이든, 실험 교육이든 간에, 학교에서 당 관련 교육을 해야 할 필요성입니다.
당 낮추는법 3. 당이 낮은 식품을 구입하는 것입니다.
요즘은 고추장이나 간장도 저염 고추장, 저염 간장 같은 것도 나온다고 합니다. 식품에 보면 영양 성분표가 있습니다. 거기서 탄수화물(g) - 식이섬유(g) = 순 탄수화물이라고 하는데요. 이 순 탄수화물이 40g이 넘는 것은 잘 안 먹는다는 당에 신경 쓰시는 분도 계십니다.
당 낮추는법 4. 쌀밥 먹기
아무래도 현미든 백미든 간에 밥을 먹어야 배가 든든합니다. 배가 든든해야 간식 생각이 덜하는데요. 건강 생각해서 고기하고 야채만 먹으면 배가 허해서 간식을 더 찾을 수 있습니다. 그러느니 그냥 쌀밥을 적당량 드셔서 배를 든든하게 해 가능한 간식 생각을 덜 하도록 노력하시는 게 필요합니다.
당 낮추는법 5. 과일 활용
과일은 달기 때문에 단 간식의 대체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과일도 많이 먹으면 안 좋습니다. 가공식품 단 간식을 먹느니, 약간의 과일로 대체하셔서 가능한 초콜릿 같은 가공식품의 당을 안 먹도록 노력하시면 좋습니다. 과일은 그냥 먹는 게 좋지만, 상황에 따라 믹서기에 갈아서 드시거나, 믹서기에 간 다음 샤베트로 얼려서 드셔도 좋습니다.
위의 그림은 한 병 기준 들어가 있는 각설탕 양을 보여주는 사진입니다.
당 낮추는법 6. 설탕세 부과
영국의 경우 설탕세를 부과하는데요. 음료에 설탕이 들어가 있는 설탕 양에 따라 세금을 매기는 것입니다. 1L 기준 설탕이 50g~80g 들어있으면 약 270원의 세금이 붙고요. 설탕 80g 이상 들어 있으면 360원의 세금이 붙습니다. 국내에서도 비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 설탕세를 도입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설탕세 적용을 통해서 청소년기 비만의 상승 추세를 꺾는 데 효과가 있다고 보고하는 나라들이 많이 있습니다. 설탕세 도입을 통해 더욱 건강한 음식을 개발해서 공급하고, 또 비만을 예방하는 데 쓸 수 있는 건강 증진의 재원으로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상 당 낮추는법 6가지를 소개하는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당을 많이 먹다가 갑자기 안 먹으면 힘들지만, 조금만 버티면 쉬워집니다. 내 건강을 위해서 조금만 참아봅시다. 파이팅!!
댓글 없음: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