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제 종류 별 특징을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여기서는 한국인이 제일 많이 찾는 영양제 종류인 비타민제, 오메가3, 유산균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영양제보다 더 좋은 것은 평소 식단을 골고루 먹으면서 영양분을 흡수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상황이나 건강에 따라 무언가 부족한 것이 있을 수 있으므로 자기에게 맞는 영양제를 가능한 한 적게 섭취하는 것이 좋으십니다.
영양제 종류 별 특징 1. 비타민
1900년대부터 비타민이 연구되기 시작했습니다. 필수 영양소가 지방, 탄수화물, 단백질, 무기질, 물만이라고 당시는 생각했는데요. 이 기준으로 가축을 키우다 보니까 가축들 영양이 충분하지 않고, 가축들이 시름시름 앓는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1912년 폴란드 화학자 풍크가 필수적이다 란뜻으로 vital 이란 이름과 함께 단백질의 한 계통인 amine 같다고 해서 vitamine이라고 처음에 이름을 지었습니다. 실제로는 아민 성분이 없다고 밝혀지면서 amine에서 e를 빼어 vitamin이 된 것입니다.
미국에서는 1969년에 라이너스 폴링이라는 박사가 비타민 C가 감기에 효과적이라는 내용의 ‘비타민 C와 감기’ 논문을 발표하였습니다. 그것이 선풍적인 인기를 끌면서 현재와 같은 영양제의 인기를 가지게 되는 이유가 되었습니다.
천연 비타민 성분이 우리 몸에서 중요하다는 것은 200 ~ 300년 전부터 밝혀진 것입니다.
300년 전인 대항해 시대에(1700년대) 신선한 음식이 없으니까 선원들이 항해하면서 죽어갔습니다. 죽을 때 입에서 피를 흘리며 죽었는데요. 그것이 괴혈병입니다. 이 선원들을 잘 관찰하던 군의관인 제임스 린드 장교가 문제점을 발견하고 다음 항해 때는 선원들을 6개 그룹으로 나누었습니다. 그리고 그룹에 따라 사과즙, 식초, 묽은 황산, 바닷물, 오렌지, 레몬을 제공했는데요. 레몬과 오렌지를 준 그룹들은 선원들이 괴혈병에서 건강을 되찾았습니다.
그래서 과일에 있는 무슨 성분이 괴혈병을 막아준다고 알게 되어 그때부터 비타민의 개념이 생겨난 것입니다.
일본의 연구에 의하면 감기나 몸살에 걸렸을 때 비타민을 과잉 복용해도 효과가 없었다는 것이 정설입니다.
비타민 C가 많은 식품은 귤, 오렌지, 딸기 브로콜리입니다.
비타민 D가 많은 식품은 우유, 표고버섯, 달걀노른자, 등푸른생선입니다.
영양제 종류 별 특징 2. 오메가3
오메가 3 부족 증상으로는 신경계 질환, 시력장애, 심장병입니다. 오메가 3는 기름입니다. 기름인데 깨끗하고 혈관에 좋은 기름입니다. 중성지방을 낮추는 효과도 있습니다.
오메가 3가 건강기능 식품인 것이 있고 의약품인 것이 있습니다. 의약품인 것은 의사의 처방이 있어야 구매할 수 있는데요. 함량이 더 높은 것이라고 합니다.
고지혈증 환자 같은 사람들에게 의사가 오메가3를 처방해주기도 합니다.
오메가 3는 1970년대부터 알려지기 시작했습니다. 그린란드에 에스키모인들이 사는데요. 에스키모인들은 야채나 과일 같은 것을 거의 먹지 않는데 다른 지역 사람들처럼 심장질환이 현저히 적은 것을 사람들이 발견했습니다.
그린란드 사람들을 조사하다 보니까 그 사람들은 먹는 게 물개하고 생선밖에 없었습니다. 그래서 조사해서 알아낸 성분이 오메가3입니다.
오메가 3는 체내 합성이 안 되는데요. 충분히 섭취하려면 생선을 계속 먹어야 합니다. 이것이 어려운 일이지요. 그러니 좀 간편하게 건강기능식품으로 섭취하는 것도 추천하고 있습니다.
오메가 3가 많은 식품으로는 고등어, 연어, 새우, 두부, 호두, 들기름, 참치, 멸치가 있습니다.
오메가 3를 많이 섭취하면 남자의 경우 전립선암이 생길 확률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그러니 적당히 섭취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영양제 종류 별 특징 3. 유산균
장을 건조하게 말리면 거기서 균이 1kg 정도가 됩니다. 장에는 몸에 좋은 균도 있고, 몸에 나쁜 균도 있는데요. 유산균을 먹는 이유는 그렇게 장에 있는 균을 몸에 좋은 균으로 바꿔주기 위함입니다.
유산균을 복용하면 위를 통과한 후 장에 들어갑니다. 근데 위에서는 위산이 나오지요. 위산에 의해 유산균이 죽습니다. 그러니 캡슐같이 위산에 유산균이 녹지 않게 처리한 제품들을 드시면 되십니다.
유산균 복용이 면역력에 좋은 것 같지만 임상적으로 어떤 증거물은 찾지 못했습니다.
이상 영양제 종류 별 특징을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제일 좋은 것은 꼬박꼬박 운동하고, 음식을 골고루 먹고, 수면시간 충분한 것입니다. 잘 먹고, 잘 싸고, 잘 자는 것이 행복이라고 하니 이 3개는 신경 써서 지키시기 바랍니다. 행복하세요!!
댓글 없음: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