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화약 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중국의 화학 전문가와 연금술사들은 우연히 발견한 혼합물을 통해 인류 역사의 신기원을 창조했는데요. 이는 전술상으로 유례를 찾아볼 수 없을 정도의 변화입니다.
위의 사진이 세계 최초의 소총입니다.
고대 중국 화약 발명 사실을 최초로 접한 건 중국의 도교 서적을 통해서입니다. 당시 불로장생약을 연구하던 과학자들은 바라지도 않던 화약이란 폭약을 개발한 것입니다.
중국 화약은 전쟁의 판도를 새롭게 바꿨습니다.
중국 화약의 도입은 인류 역사상 최초로 인력 외의 에너지를 전쟁에 활용하는 계기를 마련하였습니다. 이전에는 사람과 동물의 힘을 동원해서 전쟁을 한 게 고작이었는데요.
화학 에너지를 동력원으로 삼는 화약 제조술은 빠른 시일 내에 급속도로 전파되었고, 강력한 군사력을 마련하는 발판으로 활용되었습니다.
중국 화약 제조법은 굉장히 간단합니다. 화약의 연료는 숯입니다. 숯을 빻아 갈아서 넣습니다. 덩어리 숯과 빻아진 숯가루를 혼합하면 위력이 더 강해집니다.
숯에다가 은 숟가락을 이용해 물질 2개를 더 섞으면 중국 화약이 되는 것입니다.
혼합물을 만든 후에 조심스럽게 빻아주면 흑색 화약이 완성됩니다.
중국 화약을 만들 때는 순은의 숟가락과 용기를 사용합니다. 강철이나 다른 재질의 도구를 사용하면 불꽃을 일으켜 폭발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우연히 화약을 발명한 중국은 그 엄청난 잠재력을 깨닫고 대량 생산을 합니다. 중국 화약 생산을 산업화한 것은 서기 1040년 기록에 최초로 등장합니다.
초기의 중국 화약은 폭약보다는 가연성 화학 물질로 많이 활용되었습니다.
중국 화약은 성분 구성비에 따라 다양한 특성을 나타내는데요. 초기의 여러 가지 화약은 폭발성을 갖추지 못해 다양한 속도로 타들어 가는 정도에 불과했습니다. 따라서 당시 초기 화약의 주요 용도는 부드러운 종이로 감싼 쇠뇌(석궁)에 발연제 형식으로 장착해 명중 시 바로 불꽃을 일게 만들거나 몇 시간에 걸쳐 천천히 연소하는 성냥처럼 활용해 가연성 연료가 담긴 용기 앞에 부착하기도 했습니다.
중국이 화약을 통해 선보인 최초의 신무기는 화염방사기입니다.
하지만 중국 화약으로 제일 히트 친 무기는 총입니다. 총은 중국에서 처음 개발된 것이고, 서양에서 발전시킨 것입니다.
화약을 통해 폭탄도 개발했습니다.
대포도 화약을 통해 만든 무기인데요. 대포가 생겨남에 따라 성벽을 이용한 전쟁의 시대는 끝났습니다. 성벽을 잘 쌓아도 대포를 쏘아 부술 수 있어 더는 방어를 위해 성벽을 안 쌓았습니다.
13세기 초에는 중국에서 지뢰도 개발하였습니다. 15세기에 이르어 한 단계 더 발전시켜 사람이 밟으면 터지는 폭탄까지 개발하였습니다.
이상 중국 화약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어쩔 수 없이 무기를 개발하고 운영하지만 좋은 것은 아니지요. 사람 죽이기 위해 연구하는 거잖아요. 모든 사람이 화약 무기 없이도 전쟁 걱정 없이 평화롭게 사는 시절이 오면 좋겠습니다. 행복하세요!!
댓글 없음: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